▒ 울릉도 드라이빙 환경
울릉도는 언덕과 경사가 심해서 해안일주도로 이외에는 구불구불 오르막 산길입니다. 차 운전이 만만치 않지요.
270도 좌회전 우회전은 기본이고요 360도도 경험해보실 수 있습니다.
신호등도 우리가 아는 그런(?) 신호등은 없고요, 휴대식으로 간이 신호등이 곳곳에 설치되어 있으니 잘 보고 운전해야 합니다. 오른쪽 길가에 신호등을 세워놓는데요, 빨간불 초록불 들어오는 것을 잘 보고 다니시면 됩니다.
신호등이 오늘 있던 자리에 내일 없을 수 있고요, 내일 갑자기 새로운 자리에 생기기도 합니다. 차선도 잘 안보이고 왕복 2차선이 가장 넓은 차선입니다.
이에 울릉도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은 현지 관광 패키지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지요.
▒ 울릉도에 차를 가지고 가면 좋은 점
저희는 초보운전이 아니었고 좀 더 자유롭게 시간을 활용하고 싶어 차를 육지에서 가지고 가기로 합니다.
차를 가지고 가니 해변 바닷가 활동을 할 짐들도 많이 실을 수 있고 여유있게 장비를 꾸릴 수 있어 마음이 한결 여유로웠습니다.
또 언덕이 많으니 차로 이동하면 되니 등산(?)에 대한 부담이 없었고요.
▒ 카페리는 어디서 출발하나
울릉도에 가는 여객선은 강릉, 포항, 울진 후포, 묵호에서 출발합니다.
이 중에 울릉도로 가는 카페리를 이용하시려면 포항과 울진 후포항으로 가셔야 합니다.
두 카페리 모두 울릉도 사동항으로 입항합니다.
사동항은 울릉도 여객선이 도착하는 항구 3곳 저동, 사동, 도동 중에 한 곳으로, 울릉도 6시 방향에 위치합니다.
▒ 카페리 예약
포항에서는 뉴씨다오펄, 울진 후포에서는 울릉썬플라워크루즈가 배를 실을 수 있는 크루즈입니다.
차를 싣지 않는 배는 2시간 30분이면 육지에서 울릉도에 빠르게 도착하나, 차를 싣는 크루즈는 4시간 30분에서 6시간 30분까지 걸립니다. 배가 커서 울렁거림이 거의 없고 큰배의 잇점으로 내부시설을 즐길 수 있는 기회기 있기에 장단점이 있습니다.
예약은 한국해운조합에서 운영하는 아래 통합예약시스템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.
저희는 울진 후포항에서 울릉썬플라워크루즈를 타고 이동하였습니다. 침대칸을 이용했는데 4시간30분동안 편하게 즐기다보니 목적지에 도착하더군요. 굉장히 만족스러웠습니다.